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647 - 6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에 대한 구매행동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개인들이 느낀 자기이미지와 의복태도와의 관련성을 MBTI 심리유형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소비자 성격유형별 소비자의 의복태도에 대한 기준을 발견하고 소비자들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실용적 자료를 탐색하고자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선호지표별로는 외향(Extraversion : E), 감각(Sensing : S), 사고(Thinking : T), 인식(Perceiving : P)을 선호하였으며 인간관계나 일 처리 방식에 있어서의 차이를 나타내는 기능유형(Function type)에는 감각사고형(ST), 가시적 행동특성, 취미, 업무처리 등에 있어서 차이를 나타내는 기질에서는 감각판단형(Sensing Judging type : SJ)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는 친숙한 이미지, 화려한 이미지, 조용하고 단아한 이미지로 명명하였다. 자기 이미지와 MBTI 성격유형과의 관련성에 대한 분석 결과, 친숙한 이미지 및 화려한 이미지에서는 외향성이 조용하고 단아한 이미지에서는 내향성이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친숙한 이미지에서는 직관(N)과 감정(F),차원이 강하게 나타났고 화려한 이미지와 조용하고 단아한 이미지에서는 감각(S), 사고(T)차원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단(J) 차원은 세 가지 이미지에서 모두 강하게 나타났다. 의복태도와 MBTI 성격유형과의 관련성에 대한 분석 결과, 의복과시형, 의복관심형, 의복동조형의 세 가지 행동유형에서는 외향적 성향과 판단(J)성향이 강하게 나타났고, 의복과시형 유형에선 직관(N), 사고(T), 차원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의복관심형, 의복동조형 유형에서는 감각(S), 사고(T)차원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