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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81 - 1,29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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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표본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패션시장의 규모를 추정하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여기서 패션시장의 규모를 추정하는 연구의 대상으로는 우리나라 국민 전체가 일정한 시점동안 직접 구매하는 패션의류제품의 지불총액이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패션시장의 규모를 추정하는 방법론과 절차를 제시하였고 실제 표본조사에 이를 적용하였다. 즉, 면접조사를 수행하여 지난 봄/여름 혹은 가을/겨울 6개월 동안 자신이 직접 구매하는 패션의류제품의 지불총액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통해 얻은 제품품목별 구매율, 구매개수, 구매금액 등의 정보에 기초하여 모집단의 패션제품 구매총액 수준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규모 추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유사한 품목을 그룹화 하는 과정이 필요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패션시장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제품품목을 제품군으로 통합/분류하여 세분 패션시장이라고 하였고, 각각의 세분 패션시장 크기의 합을 패션시장 규모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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