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551 - 1,56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의료 현장에서 신속, 정확하게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간호대학생이 교과과정을 통해 형성해야 할 역량인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수준을 파악하고자 2011년 3월 5일부터 3월 30일까지 네 개 대학의 간호대학생 39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 수집하였다. PASW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중간수준이었으며 특히 해결책의 실행, 체계성과 학습실행이 낮았다.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이 높았으며, 문제해결능력의 가장 큰 영향요인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었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나타낸 해결책의 실행, 체계성 및 학습실행 영역의 강화를 위한 전략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이 높아지므로 이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한 교과과정 운영 및 교육환경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