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3 - 14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스팸체감을 측정하는 지표를 개발하고 이들 지표를 측정하는 여러 항목 중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변수를 Cronbach 알파계수로 선택하는 방법을 다루었다. 우선, 스팸체감 정도를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다섯가지 지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지표는 크게 (1) 체감 수신량 (2) 증감체감정도 (3) 스팸 인지 (4) 스팸 감정 (5) 스팸 행동의 5대 항목이다. 여기서, 체감 수신량은 1개의 항목, 증감체감정도는 2개의 항목, 심리적 태도는 각각 3개의 소항목을 지닌다. 개발된 설문문항의 계량적 측정을 위해 리커트 척도화 과정을 거쳐 각 항목의 최대값이 50점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계량적 측정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고 어떤 문항이 중요한 문항인가의 판단과 더불어 문항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Cronbach 알파값을 계산하였다. 또한, 중요도-상관도 그림을 통해 다섯 가지 항목의 포지셔닝을 살펴보았다. 중요도-상관도 그림을 통해 휴대전화 스팸에서는 감정부분이 이메일 스팸에 비해 높게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