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819 - 2,83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졸업학년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요도와 성취도를 확인하고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함이다. 연구 대상은 8개 대학 졸업예정자인 3,4학년 간호대학생 308명이며, 2013년 11월 20일부터 12월 15일까지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서술적 조사 연구를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고, 교육요구도는 Borich의 공식을 활용하여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대상자는 12개의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학습성과(program outcome, PO) 중 핵심기본간호술 수행(PO2)을 가장 중요하게 인지하고 높은 성취도를 보였으며 간호연구 수행능력(PO11)과 비판적 사고(PO6)의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학습성과 중요도는 간호학 이론교육의 만족도에 따라, 성취도는 성별과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교육요구도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고 여학생은 간호연구 수행능력(PO11), 남학생은 간호전문직 표준 이해(PO7)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직전 학기 성적이 ‘2.0-2.99’군은 핵심기본간호술 수행(PO2), 임상실습 만족도가 낮은 군에서는 간호전문직 표준 이해(PO7)의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의 일반적 특성을 반영하여 12개의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적용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외 활동과 성과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