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623 - 2,63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성격강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교사효능감이 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행복감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부산, 경남, 대구, 경북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456명을 대상으로 성격 강점 척도, 행복감 척도, 교사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주요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성격강점과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매개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매개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강점은 교사효능감 및 행복감과 정적상관을 보였다, 또한 교사효능감은 행복감과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은 성격강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유아교사의 경우 성격강점 수준이 높을수록 행복감 수준이 높고 성격강점에서 행복감으로 가는 과정에서 교사효능감이 매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