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027 - 2,03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문화적 역량 수준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문화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전남 광주 지역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신념, 다문화수용성, 체험 및 경험적 학습, 문화 역량 정도를 파악하고 문화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선택된 모형의 설명력은 46%로 보육경력이 낮을수록, 연령은 높을수록, 다문화 이해, 지역사회·기관 및 부모파트너십에 대한 신념,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요인인 단일성이 높을수록 문화역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복지욕구를 채워주는 발판으로 보육교사의 문화적 역량 증진과 교육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한 것으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