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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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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17 - 1,32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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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양한방 종합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는 2011년부터 2012년까지 부산의 D종합병원에서 실시한 고객만족도 조사로부터 수집한 1,166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이다. 자료분석방법은 경로분석모형을 이용하였으며, 양방, 한방, 양한방협진 환자의 모형에서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먼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세 가지 모형에서 모두 공통적인 요인은 없었다. 두 가지 모형에서 공통적인 요인은 양방 환자와 양한방협진 환자 모형에서 의사진료수준, 간호사관심설명이었고, 한방 환자와 양한방협진 환자 모형에서 의료직원숙련도이었다. 한 가지 모형에서만 유의한 요인은 양방 환자 모형에서 수납편리성과 의사관심설명이었고, 한방 환자 모형에서 접수편리성과 행정직원친절이었으며, 양한방협진 환자 모형에서 의료직원관심설명이었다. 다음으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세 가지 모형에서 모두 공통적인 요인은 만족도와 의사진료수준이었으며, 양방 환자와 양한방협진 환자 두 가지 모형에서 공통적인 요인은 의사관심설명이었으나, 한방 환자 모형에서는 의사관심설명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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