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685 - 1,69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가지는 정서인식과 정서표현의 부족, 공격성, 그리고 또래관계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 서로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초등지원청의 3개교 5, 6학년 아동 2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정서표현, 공격성 및 또래관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SPSS를 활용하여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정서인식 및 정서표현 부족은 공격성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서인식 및 정서표현의 부족은 또래관계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인식 부족은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서표현 부족은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표현 부족은 또래관계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정서인식부족은 또래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정서인식 및 정서표현 부족으로 나타나는 공격성 조절, 또래관계 개선 지도를 위한 실증적 단서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