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03 - 1,51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인의 컨벤션목적지 방문경험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방문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분석 및 만족도와 행동의도의 차이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컨벤션목적지 방문경험은 4가지 요인(감성적 경험, 교육적 경험, 일탈적 경험, 네트워크 경험)으로 구분되었다. 방문객의 시장세분화를 위해 방문경험 요인을 이용한 군집분석에서는 ‘다경험추구집단’과 ‘중경험추구집단’으로 도출하였다. 컨벤션목적지 방문경험 시장세분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 교차분석에서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월 소득에서 유의하게 나타났고, 만족도와 행동의도 각각의 변수에 대한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부 인식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중국인의 한국 컨벤션목적지 방문에 있어 성별, 연령과 같은 인구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중국인 유치에 대한 실증적으로 확인하게 해준다. 또한 컨벤션목적지 방문경험에 따른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대한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 경험추구 집단이 만족도 및 행동의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중국인의 한국 컨벤션 방문경험을 세분화함으로서, 향후 중국인 유치와 포지셔닝을 구축하고 방문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지속적인 방문을 할 수 있게 하고 한국 컨벤션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