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87 - 1,10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휴대폰 이용실태를 파악하고 휴대폰 과다사용, 학교적응,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휴대폰 과다사용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2012년 11월 12일부터 11월 20일까지였으며, 연구대상은 C군에 소재하는 2개 초등학교의 5, 6학년 학생 중 휴대폰(스마트폰 포함)을 소지하고 있고, 학부모의 연구 참여 동의서에 서명한 380명이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와 상관관계 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년, 휴대폰 종류, 그리고 학업성적이 휴대폰 과다사용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학교적응은 성별, 휴대폰 종류, 부모님의 경제활동, 학업성적, 정신건강은 부모님의 경제활동, 학업성적, 휴대폰 종류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휴대폰 과다사용과 학교적응은 부적 상관관계를, 정신건강과는 순 상관관계를 보였다. 휴대폰 종류, 학교생활 적응, 불안과 우울이 초등학생의 휴대폰 과다사용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설명력은 24.6%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휴대폰 과다사용을 예방하고 중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