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03 - 1,11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 신입생의 셀프리더십, 자아존중감, 대인관계능력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교생활과 진로지도에 관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경기지역 2개의 대학에서 보건계열 신입생 34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자기보고법으로 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신입생의 셀프리더십(66.0±7.4), 자존감(30.6±4.0), 대인관계 능력(145.4±13.2) 정도는 모두 중간 이상이었으며 대인관계 능력은 자존감(r=.497, p<0.001), 셀프리더십(r=.476, p<0.001)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셀프리더십과 자존감 간에도 유의한 상관관계(r=.340, p=<0.001)가 있었다. 셀프리더십과 자존감이 대인관계능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한 결과 전체 변량의 36%를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볼 때 대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과 건강한 사회생활을 위해 자존감 함양을 위한 방법을 포함하는 셀프리더십과 대인관계능력 개발 프로그램이 효과적일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