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57 - 3,37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지각한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가족 건강성이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는 B시 소재 3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44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행동에는 자기조절 효능감(β=.473, p<.001), 가족의사소통(β=.108, p<.05), 친구지지(β=.108, p<.05), 자신감(β=.089, p<.05), 교사지지(β=.097, p<.05)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공격적 스트레스 대처행동에는 자신감(β=-.256, p<.001), 교사지지(β=-.162, p<.01), 가족문제해결(β=-.158, p<.01), 자기조절효능감(β=.115, p<.05)이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소극적 스트레스 대처행동에는 자신감(β=-.479, p<.001), 부모지지(β=-.147, p<.01), 과제난이도(β=.110, p<.05)가 영향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추구 스트레스 대처행동에는 친구지지(β=.213, p<.001), 가족가치체계(β=.168, p<.01), 교사지지(β=.157, p<.01)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초등학생이 스트레스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자기효능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적 프로그램 제공 및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