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19 - 3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e-커리어 포트폴리오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24명의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12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안창규와 안현의(2006)가 한국형으로 타당화한 Holland의 진로성숙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게 e-커리어 포트폴리오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12회기 실시한 후 실험처치를 하지 않은 통제집단과 함께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4.0을 이용하여 진로성숙도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검증에 따른 양적 분석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 하위영역을 대표하는 질문으로 사전, 사후 면접을 실시하여 구체적인 변화사례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성숙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고,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인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자긍심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사후 면접을 실시한 결과 진로성숙도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직업을 탐색해보고 미래에 갖게 될 자신의 직업을 상상해보는 활동인 e-커리어 포트폴리오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진로교육 현장에서 활성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