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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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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01 - 1,1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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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한국 간호사 윤리강령에 대한 인식과 전문직업관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임상실습 1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간호학생 28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간호학생의 윤리강령에 대한 인식 점수는 4.04점(5점 만점), 전문직업관 3.80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 간호윤리교육을 받은 그룹과 자신의 윤리적 기준이 확고한 그룹이 윤리강령 인식과 전문직업관 점수가 높았다. 윤리강령의 하부 영역 중 가장 높은 인식 점수를 보인 영역은 ‘간호사와 협력자’로 4.10점이었으며, 세부 항목으로는 ‘사생활 보호 및 비밀유지’ 항목이 4.3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윤리강령 인식 점수가 높은 상위그룹과 하위그룹간의 평균 점수에서 차이가 많았던 5개의 윤리강령 항목은 ‘교육과 연구’, ‘전문적 활동’, ‘정의와 신뢰의 증진’, ‘건강 환경 구현’, ‘취약한 대상자 보호’였다. 윤리강령 인식 정도와 전문직업관간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r=0.494, p<0.001), 윤리강령 인식 점수에 따른 전문직업관의 차이 분석에서, 인식 점수가 높은 그룹이 전문직업관 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t=7.948, p<0.001). 따라서 윤리강령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인식 고취는 간호학생들의 바람직한 전문직업관을 정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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