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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찰학회 한국경찰학회보 한국경찰학회보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 - 5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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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청소년들이 쾌적하고 즐거운 학교 환경 속에서 지․덕․체를 연마하며 건강하고 품격 있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교가 폭력이 없는 안전한 곳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의 현실은 학교가 각종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그리 안전한 곳이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학교에서는 법과 제도보다는 실행주체인 교사들의 문제해결의지와 실행능력이 중요하므로 교사교육이 강화되어야 하고, 학생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에 대한 밀도 있고 긴밀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더 많은 전문상담교사의 확보가 요구된다. 또한 입시위주의 교육보다는 인성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가정은 자녀교육의 1차적 교육기능을 수행하는 곳이므로 부모가 자녀를 올바로 이해하고 교육할 수 있는 학부모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에서는 자기중심적 사고보다는 우리라는 공동체의식이 존중받는 범국민 운동을 전개해야 하고, 청소년들의 일탈환경의 주범인 학교주변 유해환경이 정비되고, 청소년들의 여가선용을 위한 건전한 놀이공간과 인격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그리고 IT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한 사이버공간에서의 음란물 등을 통한 모방행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인터넷 등의 올바른 이용을 위한 교육과 불법사용자들에 대한 새로운 입법이나 관련법의 개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끝으로 학교폭력 행사를 이유로 소년범으로 처리된 후 학교로 되돌아 온 자들이 학교폭력을 포함한 재비행이 행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올바른 인격자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방안으로 경찰과 보호관찰관 Partner-Ship형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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