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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고전연구학회 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 제27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1 - 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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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어교육에서 고전소설의 교육 제재적 가치를 점검하고, 대표적인 고전소설인 <심청전>을 활용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국어교육에서 문학 작품을 활용할 때에는 각 장르의 특징을 고려해야 한다. 시와 서사 장르 사이에는 언어적 자질에 대한 구속의 문제가 있고, 서사 장르 내부에서는 세계 반영의 방식과 내용이 서로 다르다. 또한 현대소설과 고전소설에서는 ‘개작’의 원천적인 가능성이 주요한 차이이다. 한국어교육에서 <심청전>은 세 가지 방향에서 쓰일 수 있다. 먼저 <심청전>의 풍부한 대화 상황은 의사소통 교육에 유용하다. 둘째, <심청전>의 중요한 장면들은 사회문화 교육에 유용하다. 셋째, <심청전>은 당위적 권위를 지닌 사회 제도와 개인의 갈등을 그리고 있는데, 이는 문학 교육에 유용하다. 이 논문은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에게 고전소설이 활용될 수 있음을 보이기 위해, <심청전>에서 심봉사가 화주승에게 공양미 삼백 석을 약속하는 장면을 두 종류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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