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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연구학회 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 제28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7 - 124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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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한문학사에 자취를 남긴 중국 杭州 西湖의 표상을 살피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삼았으며 이를 통해 문화적 轉有의 현상과 그것의 의미를 조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제2절 ‘杭州 西湖의 인문지리 개략’에서는 본고 이해의 기초가 될 만한 중국 서호의 문화사적 변천 과정을 요약하였다. 본론부에서는 고려후기부터 조선후기까지로 시기를 정하여 西湖의 표상 변화와 그 특징을 고찰하였다. 이에 제3절에서는 西湖 접촉의 초기 시대라 할 수 있는 고려시대의 양상을 탐색하여, 遊興의 공간 또는 매화의 고결함이 주도하는 장소로 서호가 형상화되었음을 살폈다. 조선전기를 다룬 제4절에서는, 西湖圖가 향유되는 양상, 중국의 서호와 漢江의 서호가 교차되는 모습, 그리고 매화의 이미지가 분화되는 과정을 살폈다. 조선중기를 대상으로 한 제5절에서는 서호에 대한 접속의 다양화, 선망의 심화와 더불어 특히 志士的 공간성이 부각되어 가는 양상을 탐색하였다. 이어 제6절에서는 조선후기를 대상으로 삼아, 서호에 대한 친밀도가 더 높아지고, 조선과 중국 문사의 공통 화제가 되었던 모습, 그리고 무엇보다 서호를 美的 공간으로 인식하여 조선의 현지에서 點景化하려는 욕구가 증대했음을 밝혔다. 결론부에 해당하는 제7절에서는 서호의 사례를 통해 문화적 전유가 지닌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보았다. 그 결과, 수용지에서의 자기 조건에 상응하는 형상으로 서호가 역사적으로 再造型되었음을 밝혔으며, 더 나아가 ‘문화적 전유의 경계선에서 창의적 출발이 시작될 수 있다’는 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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