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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 - 3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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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플랫폼전략에 대한 현황과 의의, 이익과 불이익, 적용사례에 따른 명제들을 도출하여 이론적 근거와 학문적 발전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플랫폼이 융합적 기술혁신시스템으로 발전됨으로써 시장규모가 증대되고, 분업이 확대되어 새로운 산업조직과 양면성시장(Two-side market)이 출현하게 된다. 또한 플랫폼은 핵심부품 공유범위 대상과 시점을 기준으로 4가지 유형의 플랫폼전략을 나타났으며, 전략적 유형별 이익과 불이익은 다르게 나타났다. 첫째, 사내 플랫폼전략에서 핵심부품 공유가 증가되면 개발공수가 낮아지게 되고, 개발비용도 낮아지는 반면 시장성과는 높아지게 된다. 반면 핵심부품 공유가 증가되면 차별화가 어렵게 되고, 개발공수가 높아져 시장성과는 낮아진다. 둘째, 사외 플랫폼전략의 공간적 범위에서 판매주체는 규모의 경제, 개발공수·개발비용 절감, 매출증대 효과를 가지는 반면 거래비용 증대에 따른 Hold-Up문제와 이중한계성의 매출감소가 나타났다. 기업경영 생태계에서 플랫폼전략은 디지털 통합현상으로 다양한 산업분야 에서 적용되었다. 인텔과 MS는 가치사슬의 핵심이 된 플랫폼에 의한 시장선점효과를 활용하고, 애플과 구글은 OS의 우수성을 근간으로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활성화에 초점을 두며, 페이스북은 오픈 플랫폼을 근간으로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반면 파나소닉은 제품차별화 추구, 개별용 LSI의 내․외부 판매병행이 특징이다. 이상의 사례를 통해 플랫폼전략의 확산 등을 비롯한 5가지 명제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세계경영을 추구하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경영 생태계에서 플랫폼전략의 효과적 수행은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임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가 향후 플랫폼전략의 학문적 연구발전에 작은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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