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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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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1 - 6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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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혁명은 마케팅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온라인 환경에서 신뢰를 확보하고 활용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가 기업들에게 제시되었다는 것이다. 온라인상에서 신뢰를 확보 및 관리하는 대표적인 수단으로 온라인 인증마크(Trustmark)가 있다. 온라인 인증마크는 제 3의 주체가 웹사이트의 보안, 서비스 품질 등을 보증하는 것으로 온라인 기업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온라인 인증마크에 대한 기존 연구는 주로 온라인 인증마크의 온라인 신뢰 유발 능력에 관한 검증에만 초점을 맞추어왔다. 이에 본 연구는 과거 연구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온라인 인증마크 유형별 상대적 영향력 비교를 통해 온라인 인증마크의 온라인 신뢰에 대한 영향을 확인하고 이 영향이 제품 신뢰까지 전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증마크의 제시가 온라인 신뢰와 제품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증명되었고 온라인 인증마크 유형별로 그 영향력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하였다. 또한 온라인 신뢰가 제품 신뢰로 전이되는 것도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인증마크의 온라인 신뢰 및 제품 신뢰에 대한 이해를 확장했다는 학술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온라인 인증마크의 전략적 활용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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