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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95 - 21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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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할가격이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표시할 때, 모든 내역이 포함된 하나의 총 가격 형태로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개 이상의 부분으로 분리하여 표시하는 가격 전략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분할가격 형태로 표시될 경우 부가가격의 개수가 많고 적음에 따라 소비자가 회상하는 총 가격 수준, 가격 공정성과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둘째, 사전지식과 관여도가 가격단서를 포함하여 다양한 제품 속성을 보여줄 수 있는 분할가격 형태에서 가격 공정성의 지각에 대한 조절효과를 밝혀내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할 수준에 따라 다수와 소수로 구분된 분할형태에서의 총 회상가격은 다수의 분할가격에서 보다 낮게 나타났다. 둘째, 분할가격과 더불어 단일 형태의 총 가격이 병행 표시될 경우, 회상가격에 대한 영향은 총 가격을 표시하지 않을 경우에만 분할가격의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관여도는 가격공정성에 대한 조절효과를 보였으나 사전지식은 보이지 않았으며 관여도가 사전지식보다 4배 강한 조절효과를 보였다. 실무적인 시사점은 분할가격을 통해 소비자들이 회상가격을 8%정도 낮추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분할가격을 사용할 경우에는 총 가격을 표시하지 않아야 그 효과가 나타남을 밝혔다. 이론적인 기여는 사전지식과 관여도 개념을 도입하여 분할가격에서 가격공정성의 지각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밝힌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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