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1 - 1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문제 해결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제도적 수단이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 창업 의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기업 창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가운데 개인 특성 요인이라 할 수 있는 선량한 마음에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으로 공감성, 이타주의, 그리고 자선 경험이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고자 하는 개인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서울, 경기 지역 거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및 회귀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자선 경험은 사회적 기업 창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공감성이나 이타주의 특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부분에서는 사회적 기업 창업 의도 관련 향후 연구와 경영 실무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후자와 관련하여, 감성 역량 관련 창업 교육 활성화, 사회적 기업 인증 기준으로서 창업자 감성 자산 수준에 대한 고려 등이 필요할 것이다. 전자와 관련해서는, 창업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감성 동인의 발굴, 전통적 창업 의도 동인과 감성 동인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 등이 수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