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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83 - 20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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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기 침체기를 맞아 기업들은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성제고를 우선시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전략적 프레임에 의해서 기업은 추구하고자 하는 경쟁우위와 여러 활동들을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의 특성과 전략이 조화를 이루어야 양호한 기업 성과가 산출될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전체 기업 중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말 현재 99.9%이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비해서 KOSPI 및 KOSDAQ 주식시장에의 상장률은 약 0.06%로서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비상장기업에 속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이들 비상장기업의 전략적 성향에 대한 연구는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인 측면에서 유용한 시사점들을 던져줄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상장기업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던 기존연구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비상장 중소기업의 전략적 특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Porter의 본원적 전략에 기초한 군집분석 결과 비상장 중소기업도 상장기업과 유사하게 4개 유형의 전략집단(원가우위 전략집단, 차별화 전략집단, 듀얼 전략집단, 무전략집단)으로 분류되었다. 흥미로운 것은 우리나라의 비상장 중소기업들은 원가우위 전략을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지만, 목표하는 기업성과를 제대로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반면, 차별화 전략을 채택한 비상장 중소기업들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기업성과를 거두고 있었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경쟁우위 및 기업능력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히 비상장 중소기업의 경쟁우위의 원천을 규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전략수립 방향과 그에 따른 조직관리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무조건적으로 상장기업을 모방하는 전략수립 행태는 지양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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