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5 - 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기전자, 유통, 화학, 기계, 기타 업종에서 국제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100개의 국내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의 글로벌제품관리와 경영성과 간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 글로벌제품관리에 대해서 욕구 유사성은 품질, 글로벌품질, 디자인, 제품설계, 브랜드 등의 제품 특성을 중심으로 측정하였으며, 또한 사용여건의 유사성은 포장, 제품속성, 서비스, 제품보증, 원산지 등의 제품 특성을 중심으로 측정하였다. 경영성과는 재무성과, 고객만족도, 마케팅성과 등을 중심으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기업의 글로벌제품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유사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글로벌제품관리에 대한 사용여건의 유사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글로벌제품전략은 글로벌제품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유사성과 사용여건의 유사성에 따라서 완전표준화, 완전현지화, 촉진현지화, 제품현지화 전략 등 4개의 글로벌제품전략 유형이 도출되었다. 글로벌제품전략에 따라 경영성과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글로벌제품전략의 유형 중에서 완전표준화 전략이 경영성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제품현지화 또한 경영성과에 높은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