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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13 - 23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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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겸업화로 인해 과거에는 업무영역이 구분되어 있던 금융기업과도 동일한 금융상품으로 경쟁하게 됨에 따라 교차판매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중요한 마케팅 활동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교차판매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용하는 고객의 교차구매가 필요하며 따라서 교차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가 중요한 의의를 지닐 수 있다. 본 연구는 증권회사 고객을 대상으로 교차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 사용된 다양한 영향요인을 관계유대(사회적 유대, 구조적 유대)와 편의성(지리적 편의성, 구매 편의성)으로 통합하고 이들이 교차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만족과 신뢰가 교차구매 의도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이들의 매개역할을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하였다. 첫째, 사회적 유대는 교차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구조적 유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편의성은 교차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만족과 신뢰는 교차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만족은 사회적 유대와 구조적 유대, 구매 편의성이 교차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신뢰는 구조적 유대와 구매 편의성이 교차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매개역할을 수행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연구의 핵심은 구조적 유대가 교차구매를 강화하기 위한 핵심적인 전략이며 이와 아울러 금융기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높이고 신뢰를 구축하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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