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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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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9 - 12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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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기업의 對중국 및 베트남 해외직접투자의 특징을 도출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성공적 투자진출 및 운영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의 對중국 및 베트남 해외직접투자는 진입시기에 따라 경영성과가 달리 나타났다. 특히 중국과 베트남의 급격한 개방 정책 이후, 한국의 경영성과가 높아졌다. 둘째, 한국의 對중국 진출에 있어서는 합작투자가 단독투자보다 그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반면 베트남 진출에 있어서는 단독투자가 합자투자보다 그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최근 한국의 對중국 및 베트남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로서 현지시장 개척을 위한 투자동기가 현지 자원개발이나 저임금활용을 위한 투자보다 부각되고 있다. 이는 중국과 베트남이 단순 제조업의 공장으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소비시장으로서 부상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넷째, 한국의 對중국 투자는 서비스업보다 제조업의 매출신장률이 높게 나타났는데, 향후 5년의 예측 분석결과는 서비스업이 더 높게 나타났다. 對베트남의 분석 결과는 현재와 향후 5년 모두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의 매출신장률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에는 제조업뿐 아니라 점차 서비스업에도 관심을 높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투자규모(종업원 수/투자금액)에 따른 분석에서는 일부 그룹 기업들의 경영 성과가 약간 높게 나타났으나, 전체적으로 투자규모에 따른 그룹별 경영성과의 차이는 나타나지는 않았다. 여섯째, 한국의 對중국 입지우위 측면에서는 베이징, 상하이, 칭다오가 다롄보다 입지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며, 對베트남의 경우는 호치민이 하노이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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