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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1 - 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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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선행 연구에서 CEO의 성격이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故 스티브 잡스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그가 살아 있을 당시 그의 성격과 기업 성과간의 관계가 주요 관심의 대상이다. 스티브 잡스는 나르시시즘이 높은 CEO로 알려져 있다. 같은 맥락에서 나르시시즘 역시 기업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학문적으로, 실무적으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과연 CEO의 나르시시즘은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가 아니면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가?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였다. 첫째, CEO 나르시시즘의 유형을 세분하여, 각 유형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나르시시즘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CEO의 재임기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와 차별적으로 나르시시즘을 하위 유형인 과시(Exhibitionism)형과 권력(Power)형으로 세분하였다. 그리고 각 유형이 기업 성과(ROA)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CEO의 재임기간이 나르시시즘의 각 유형과 성과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CEO의 과시형 나르시시즘은 재임기간과는 관계없이 성과에 항상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CEO의 권력형 나르시시즘은 단기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하지 않지만 CEO의 재임기간이 늘어나면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새롭게 추론해낸 사실이 있다. 지금까지 나르시시즘은 성격의 일종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과시형 나르시시즘은 성격 측면에 가까운 것이 맞지만, 권력형 나르시시즘은 오히려 상황 측면에 가깝다. 이 부분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영역이다. 본 연구와 기존 연구와의 차별점은 CEO 나르시시즘의 어떤 세부 유형이, 어떤 원리로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다 미시적으로 접근한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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