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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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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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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3 - 6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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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윤리경영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것으로, 첫째, 윤리경영(최고경영자의 의지, 윤리경영시스템, 윤리경영교육, 윤리경영평가, 대외적 윤리 활동), 직무만족, 기업이미지, 조직성과간의 관계, 둘째, 윤리경영과 조직성과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 기업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윤리경영을 선포한 국내 5개 기업의 구성원 380명을 대상으로 한 실증 분석 결과, 윤리경영 하위변수 중, 최고경영자의 의지, 윤리경영교육, 윤리경영평가, 대외적 윤리 활동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최고경영자의 의지, 윤리경영시스템, 윤리경영평가, 대외적 윤리 활동이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최고경영자의 의지, 윤리경영시스템, 윤리경영교육, 윤리경영평가, 대외적 윤리 활동이 모두 조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과 기업이미지도 조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검증 결과, 직무만족은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조직성과 간에는 완전매개효과, 윤리경영교육과 조직성과 간에는 부분매개효과, 윤리경영평가와 조직성과 간에는 완전 매개효과, 대외적 윤리 활동과 조직성과간의 관계에서는 부분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 이미지는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조직성과, 윤리경영시스템과 조직성과, 윤리경영평가와 조직성과, 대외적 윤리 활동과 조직성과간의 관계에서 모두 부분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윤리경영에 필요한 경영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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