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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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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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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1 - 27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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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CSR의 지속성과 이익지속성과의 관계, 나아가 CSR과 기업 가치와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기업의 CSR과 이익의 지속성이 기업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지지한다는 것을 확인하여 기업실무에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행연구와 달리 표본범위를 공표된 200위는 물론 조사된 모든 자료로 확대함에 따라 자료의 신뢰도를 높인 것이라 사료된다. CSR활동의 지속성 여부에 따라 기업이익의 지속성과 관련이 있다는 결과로 볼 때 경영자가 기업 가치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이익의 지속성을 위해 지속적이고도 적극적인 CSR활동을 수행하여 기업 가치를 높이려할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소망스런 일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기업의 회계정보 이용시 CSR활동을 참고하는 것이 기업의 정보 이용을 더욱 유용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기업의 지속가능성이나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CSR을 인식하는 적극적인 태도전환이 필요하며, 이벤트성 CSR활동이 아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CSR 관련 전략경영체계 수립이 절실하다고 할 것이다. 나아가 CSR에 대한 국제 규범화는 물론 국내에서도 관련 규정의 입법이나 기존 법률의 개정을 통해 투명경영을 통한 기업의 성장과 존속 자체가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책임이라는 인식제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 사회적 책임 관련 정보의 공개 강제 및 비 재무정보에 관한 가이드라인과 평가기준의 개발은 물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제하는 방향으로만 치우치지 말고 세제혜택을 포함한 다양한 인센티브제도를 동시에 고려하는 적극적인 입법 활동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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