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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05 - 22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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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기업인들이나 비즈니스맨들이 비즈니스 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을 4단계(1단계: 협상범위 탐색 및 의제형성 단계, 2단계: 요구조건 및 제안사항 제시단계, 3단계: 의견차이 좁히기 단계, 4단계: 최종교섭단계)로 나누어 각각의 단계에서 어떠한 협상 전략-전술을 사용할 때 협상 과정 및 결과 만족도가 큰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44명의 CEO들로부터 설문지를 수집하였고, ‘협상결과에 대한 만족도(Y1)’ 및 ‘협상과정에 대한 만족도(Y2)’를 종속변수로 하고 협상의 4단계별로 경쟁전략, 협력전략, 예속전략 등 3개 협상전략을 구성하는 하위 전술들의 측정치 평균을 독립변수로 하는 다중 회귀분석을 통하여 가설검정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협상의 제1단계인 협상범위의 탐색 및 의제 형성 단계에서는 협력전략-전술을 사용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협상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커지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예속전략-전술을 사용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결과 만족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둘째, 협상의 제2단계인 요구조건 및 제안사항 제시단계 및 협상의 제3단계인 의견차이 좁히기 단계에서는 협력전략-전술을 사용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협상결과 및 협상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상의 제4단계인 최종교섭단계에서는 경쟁전략-전술 및 협력전략-전술의 사용정도가 높을수록 협상결과 및 과정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경쟁전략-전술을 사용하면 결과 만족도가 더 커지는 효과가 있었으며, 협력전략-전술을 사용하는 경우 협상과정 만족도가 더 커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과 같은 가설검정의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협상의 모든 단계에서 협력전략-전술을 사용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협상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커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 협상에 임하는 경영자들은 협상행위를 서로 대립적인 이해관계 구조 속에서 발생하는 싸움이라고 간주하지 말고, 협상상대를 나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간주하고 호혜적인 협상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최종교섭단계에서 만약 실질적 이해관계가 중요하고 관계가 중요치 않는 경우에 경영자는 단호한 경쟁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협력전략-전술을 사용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협상과정 만족도가 더 높아진다는 검정결과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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