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5 - 11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외식시장에서 급격히 성장한 커피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이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슈퍼바이저가 역할 수행 간에 겪게 되는 갈등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실제 슈퍼바이저로 근무하면서 동료 슈퍼바이저들과 공감하는 변수들을 채택하였다. 즉,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가맹본부 내 갈등, 가맹본부-가맹점 갈등, 개인성향-역할 갈등, 개인능력-역할 갈등을 채택하였다. 국내에서 매장수가 가장 많은 카페베네를 포함한 커피프랜차이즈의 서울, 인천 등 수도권을 포함 전국매장들을 담당하고 있는 슈퍼바이저를 대상으로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연구모형에서 제시한 역할갈등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세부적으로는 선행변수들 중에서 직무만족에는 가맹본부-가맹점 갈등과 개인성향-역할 갈등이 부(-)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이직의도에는 가맹본부-가맹점 갈등과 개인능력-역할 갈등이 정(+)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부(-)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슈퍼바이저의 위치 특성상 가맹본부의 직원이면서 1차 고객인 가맹점을 관리해야하는 역할에서 오는 이중적인 역할요구에 대한 갈등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검증되었다. 또한, 개인의 성향이나 능력에 따라서도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가맹본부에서 효율적으로 슈퍼바이저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여 향후 연구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