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93 - 21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보통신산업에서 제조업과 관련된 분야를 대상으로 컨버전스 신제품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별로 제품개발 고객요인, 제품개발 방식과 성과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문헌에기초하여 본 연구는 컨버전스 신제품 유형을 컨버전스 수준에 따라 4가지 유형-지식 컨버전스, 기술 컨버전스, 응용 컨버전스, 산업 컨버전스-으로 분류하였다. 컨버전스 신제품개발의 고객요인으로 본 연구는 다음의3가지 요인들-(1) 편리성 욕구 초점, (2) 참여 욕구 초점, (3) 문화적 욕구 초점-을 도출하였으며, 제품개발방식으로 (1) 학습 방식과 (2) 외부와의 협력 정도가 컨버전스 신제품 유형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최근 정보통신산업에서 수행되었던 컨버전스 신제품 프로젝트 162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컨버전스 신제품 유형별로 제품개발 선행 요인과 제품개발관리 방식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컨버전스 수준이 높은 유형일수록 선행요인으로 고객의 편리성욕구, 참여 욕구, 문화적 욕구 모두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동기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개발관리방식에 있어서도 컨버전스 유형별로 학습 방식과 외부와의 협력 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확인하였다. 아울러 컨버전스 수준이 높을수록 신제품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