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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1 - 16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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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jzen and Fishbein(1975)이 제안한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TRA)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구매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연구로 구매촉진 요인으로 과거의 구매경험, 개인의 혁신성 등의 개인적 요인과 긍정 구전평가 및 가격의 적절성 등의 촉진요인으로 구분하여영향 관계를 검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검정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한경험이 있는 대학생 및 직장인 232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PLS를 통하여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bootstrap 경로분석 등을 통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을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최근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폰과 이를 통한 어플리케이션의 구매에 대해 소비자행동 측면의 연구로 선행연구로써의 의미를 갖는다. 유형의 제품구매 의사결정과 다르며 기존의 모바일 콘텐츠와도 다른 어플리케이션 구매에 대해 개인적 속성(과거의 구매경험, 개인의 혁신성)과 콘텐츠 속성(긍정구전평가, 가격의 적절성)으로 구분하여 개인의 구매 신념 및 구매의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추후 연구의 다양한 제안이 가능하게 하였다. 둘째, 최근 인터넷 및 모바일 관련된 대부분의 내용이기술수용모형 등의 기술수용의 관점에서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기술의 수용이라는 관점보다는 디지털 콘텐츠의 구매라는 관점에서 기술수용모형이 아닌 합리적 행동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을 근거로 개인의 구매를 설명하였다는 시사점을 갖는다. 또한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동기 즉, 쾌락적/실용적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각각 촉진요인과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름을 검정하여 추후 연구에서의 활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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