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85 - 20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내에서 수용자의 특성에 따라 확산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시뮬레이션통해 분석한 연구이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네트워크 최초수용자의 수가 확산크기에 영항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초수용자 그룹 중에서 허브의 수가 많을수록 확산의 크기가 비례이상으로 더욱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확산 초기에 허브를 통해 전체적인 확산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하고있다. 둘째, 소비자들이 가지는 식역(threshold)의 이질성이 확산의 크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정한 범위 내에서 식역이 이질적일수록 최초수용자의 수 증가가 확산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지는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허브의 특성 측면에서 볼 때 허브는 허브가 아닌 구성원에 비해서 수용시점이 빠른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최초수용자 수가 늘어날 경우 허브의 수용시점은 더욱 빨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허브가 다른 구성원에 비해 한발 먼저 수용하고 이를 강한 연결성을 통해 전파함으로써 전체 확산에기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커뮤니티 네트워크에서 차지하는 구성원들의 특성이정보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특정 정보에 대한 확산을 연구하기위해서는 네트워크에 대한 구조적 접근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성공적인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구조 속에서 가지는 구성원들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