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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5 - 13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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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 폰의 확대와 보급은 모바일을 이용해 펼쳐질 새로운 마케팅 활동에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시장에서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매출 및 브랜드 가치로 표현되어 기업에 수익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홍보효과를 가져와 마케팅적 연구에 중요한 가치를 가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앱의 유용성, 용이성, 맛집 태도와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또한 사용후기가 주관적 규범과의 영향관계를 TAM-TRA 모형을 적용하여 이들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는 2013년 2월 1일부터 2013년 2월 17일에 걸쳐 부산 맛집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이용여부를 질문 한 뒤에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403부 설문을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을 한 설문지를 제외한 392부가 최종 분석에 이용 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맛집 태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맛집 방문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6개의 가설 중 가설 4를 제외하고 모두 채택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최우수모델을 검증을 위한 최적모형검증 결과 사용후기와 맛집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 경로가 포함된 모델이 최우수모델임이 최종 확인 되었다. 스마트폰 어플 개발자와 맛집 운영자 및 실무자들을 위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이 제시되었고 마지막으로 한계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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