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가문화학회 여가학연구 여가학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의 목적은 입국초기 결혼이주여성들의 스마트폰 이용경험을 통하여 스마트폰이 이들에게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이용한 한국생활적응 교육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입국초기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2014년 6월부터 2014년 9월까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내용은 결혼이주여성들의 스마트폰 이용경험을 언어적인 역할, 정보적인 역할, 정서적인 역할, 정체성 역할로 유형화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적 역할에서는 결혼이주여성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어장벽을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둘째, 정보적인 역할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결혼이주여성들은 가정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받고 있었다. 셋째, 정서적인 역할에서는 결혼이주여성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자신의 외로움과 스트레스, 고국의 외로움을 해결하고 있었다. 넷째, 정체성 역할에서는 결혼이주여성들은 한국에 와서 살고 있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정체성을 유지하려고 힘쓰고 있었다. 이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부득이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결혼이주여성들을 위해 한국생활 적응을 위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한 교육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