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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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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7 - 31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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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이덕무의 청소년예절교육론의 본질과 원리를 살펴보고, 그의 청소년예절교육론을 어떻게 현대적으로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이를 위해 이덕무의 생애와 『사소절』의 저술동기, 『사소절』의 구성과 내용 등을 살펴보았으며, 『사소절』 「동규」편을 중심으로 청소년예절교육의 3가지 원리를 검토하였다. 이덕무가 활동했던 조선후기는 근대사회로의 전환기였다. 당시는 중인층의 문화운동 전성기였으며, 지식인을 중심으로 역사의식을 새롭게 정립하려던 시기였다. 또한 당시는 기존의 가치관이 약화되고 새로운 질서의식이 싹트던 시기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덕무는 신분과 직업에 관계없는 개방적⋅실용적⋅맞춤식 교육을 강조하였다. 『사소절』은 조선의 문예부흥기인 영조 51년(1775)에 실학자 이덕무가 지은 생활예절수양서이다. 이덕무는 序文에서 자신의 修身齊家를 위해 『사소절』을 저술했다고 말했다. 전체내용은 ‘남자들의 예법’을 다룬 「士典」과 ‘여자들의 예절’을 다룬 「婦儀」, ‘청소년들의 생활규범’을 다루고 있는 「童規」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작은 예절을 지켜서 허물을 적게 하면 大義에 나아갈 수 있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에서는 이덕무가 강조한 청소년예절교육의 원리를 ‘조기교육의 원리’, ‘생활교육의 원리’, ‘가치교육의 원리’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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