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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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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9 - 7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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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고는 三唐派 白玉峯의 佛敎詩 世界를 고찰하였다. 唐詩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우리나라의 시풍을 송시풍에서 당시풍으로 정착시킨 옥봉의 시 세계를 고찰함에 있어서 唐詩의 사상적 배경이 佛敎가 크게 차지하고 있음을 천착하여 삼당파 옥봉의 시세계에서 불교적 사유의 세계를 찾아보고자 문제를 제기하며 연구방향으로 설정하였다. 그런데 기존의 옥봉시 연구는 삼당파 시인으로서 唐詩의 詩風을 잘 본받아 唐詩와 섞어 놓아도 구분 할 수 없는 경지의 면모들을 면밀히 고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李白⋅王維의 禪詩的 세계관에 근접한 禪趣的 佛敎詩에 대한 고찰은 이루어지지 않은 점을 본 논고에서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론에서 옥봉의 불교시를 고찰하기 전에 먼저 우리 한시문학사에서의 儒佛交遊의 詩意識을 고찰하였고, 백옥봉의 불교시 세계에서 佛敎의 禪趣가 담긴 시세계를 ‘佛敎의 交遊⋅儒佛의 反觀⋅船子의 觀水⋅白雲의 無心’으로 세분하여 고찰하였다. 이상과 같이 필자는 禪家의 佛敎禪詩를 주요 연구과제로 삼으며 옥봉뿐만아니라 많은 유학자의 작품에서도 불교의 禪旨가 담겨져 있는 것에 관점을 두어왔다. 한 작가의 작품을 온전히 고찰하기 위해서는 작품의 사상적 배경을 두루두루 통해야만 원만한 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다. 唐詩의 사상적 배경과 우리나라 三唐派 시인의 작품 배경이 되는 사상의 일면을 불교라는 측면에서 바라볼 때 옥봉의 시에는 많은 불교적 선취가 들어 있음을 찾을 수 있다. 三唐派 시인 중에 玉峯 뿐만이 아니라 孤竹⋅蓀谷의 작품을 연구함에 있어서도 佛敎詩에 대한 조명을 후고로 두며 불교시에 대한 관심을 더욱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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