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05 - 4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00년에 조정되고 공표되어 현재 한문 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의 字形 확정 기준을 검토하고, 2000년 이후 진행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의 자형 수정 양상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의 자형은 2000년에 조정되어 공표된 후, 2002년의 『교과서 편수 자료』에서 수정되었으며, 또 2007년의 『2007년 개정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에 따른 중학교 검정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에서 수정되었다. 본고에서는 이상에서 제시한 자형 확정 기준을 살펴보았으며, 또한 이에 따라 진행하였던 한자 자형의 수정 양상을 검토하였다. 2000년에 공표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자형의 확정 기준은 ‘한자의 자형은 본체자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강희자전』의 자형을 기준으로 하되 현재 널리 통용되는 자형을 고려한다.’였으며, 2007년의 『2007년 개정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에 따른 중학교 검정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에서는 이를 일부 수정하여 ‘『강희자전』의 자형을 기본으로 한다.’라는 원칙을 제시하였다. 즉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자형 확정의 기준은 『康熙字典』의 正字 자형을 기본으로 한다는 것이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에 따른 중학교 검정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에서는 『강희자전』의 正字 자형을 기준으로 한다는 원칙에 의거하여 기존의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자형을 조정하면서 10개의 한자 자형에 대한 수정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검토를 진행한 결과, 『강희자전』의 정자로 조정한다는 기준에 부합되는 경우는 ‘强→, 凉→涼, 絶→, 隣→鄰, 戱→戲, 栢→柏, 兎→’이고, 부합되지 않는 경우는 ‘姉→姊, 况→況’이며, ‘→’의 조정은 기존 ‘기초 한자’의 자형을 오인하고 제시한 것이었다.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는 한자․한문의 교수․학습에서 가장 기본이 된다. 그러나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자형 확정의 기준과 이에 따라 수정하여 제시한 자형에 여전히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한자 자형 학습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의 자형 확정 기준에 대한 검토와 그것을 표준적으로 적용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