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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고전학회 漢文古典硏究 漢文古典硏究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19 - 45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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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찍이 중국문화에 있어서 글씨는 단순히 문자를 서사하여 기록을 전한다는 기능적인 측면과 글씨를 어떻게 아름답게 표현해 낼 것인가 하는 예술적인 측면이 공존해 왔다. 고대에 붓이 발명되어 서사문화가 생기면서부터 역사적인 기록물이든 문학작품이든 모필의 서사에 의하여 이것들은 기록되어져 왔다. 漢代에 서예가 예술로 인식되면서 전문적인 서예가가 출현하여, 이러한 문자의 기록을 보다 예술적으로 표현하려는 노력이 시작 되었다. 한편으로 서예는 문자를 매개로 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서사의 대상이 되는 문장의 내용도 서사자의 서예에 많은 영향을 준다. 문학작품, 그 중에서도 詩의 경우는 어떤 대상물과 작자와의 교감을 통하여 그 정회를 쓴다는 것이 서예와 거의 일치하여, 여타의 장르보다도 부합되는 점이 많다. 당대는 시가 가장 중요한 문학적인 표현이었기 때문에 시를 짓고 그러한 감흥을 서예작품으로 쓰는 것은 역대로부터 내려온 당대의 일반적인 문화였다. 이렇게 당시 문인들에게 있어서 書藝라는 것이 그들이 지은 文章을 직접 書寫하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示唆하는 바가 크다. 詩를 지은 당시에는 거의 모든 부분을 肉筆 의존해서 기록하고, 그 肉筆을 먼저 보고 詩를 감상해야하는 당시에는 詩의 내용보다도 우선 글씨가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글씨로 부터서 전해지는 情感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고 그런 情感이 詩의 내용과 잘 조화될 때, 詩를 감상하는 사람에게는 詩의 내용과 더불어서 感興이 배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요인들 때문에 당시의 유명한 시인들도 논서시 창작 대열에 합류하고 있고, 대시인 이었던 李白과 杜甫도 또한 예외는 아니었던 것이다. 이백과 두보가 남긴 17 수의 시를 형식과 내용으로 구분해 볼 때, 형식적으로는 후대의 논서시에 대하여 하나의 전형을 형성하였다. 그들의 논서시는 포괄적으로 첫째, 글씨를 품평한 시, 둘째, 서체의 형태미를 묘사한 시, 셋째, 서가의 성취를 묘사한 시, 넷째, 논서절구의 효시가 된 시로 구분할 수 있었다. 글씨를 품평한 시는 이백의「王右軍」이 대표가 되고, 서체의 형태미를 묘사한 시는 이백의「草書歌行」과 두보의「李潮八分小篆歌」가 모범이 되었다. 또한 절반에 해당하는 8 수의 시가 이에 하당하는 것은 당시의 서풍을 잘 반영해주는 현상이기도 하거니와 서체의 아름다움을 통하여 서의 본질을 추구하려는 그들의 경향이 나타난 것이기도 하다. 서가의 성취를 노래한 시는 이백의「送賀賓客歸越」이 대표작이며, 논서절구의 효시가 된 시는 두보의「戲爲六絶」이었다. 내용적인 분류인 논서시에 나타난 그들의 미학사상은 瘦硬美, 通神美, 尙古美이다. 수경미는 두보가 고래로부터 전해오던 ‘骨力’이나 ‘骨氣’의 개념을 자기만의 것으로 형상화 한 것이고, 통신미에서 글씨라는 것은 ‘神’해야 한다는 것은 이백과 두보가 가졌던 공통적인 미학사상이었다. 상고미는 현실의 정치적 불만족 자기이상과의 불일치를 바탕으로 한 상고이기도 하며, 이백은 왕희지를 추구하였고 두보는 篆隸의 추존이었다. 이상을 통해볼 때, 이백의 논서시는 주로 형식적인 면에서 표준이 되었고 두보의 논서시는 내용적인 면에서 표준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의 논서시는 학시자들이 그들의 시를 표본으로 하였기 때문에 이후 대대로 표본이 되었고, 송대 소식에 이르러 다시 한 번 논서시가 크게 부흥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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