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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신종교연구 제25권 제2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5 - 1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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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에 대한 종교적 담론은 이렇다. 세계적 통합과 동질화의 급격한 증대와 불균형과 다양성으로 인한 갈등과 정체성의 위기를 증폭시키는 세계화는 종교에 어떤영향을 미칠 것인가?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종교는 어떤 변화를 겪게 될 것인가? 또는 세계화의 과정에서 종교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 그리고 종교는 공적 영역에대한 영향력이 확대될 것인가 아니면 후퇴할 것인가? 세계화의 과정에서 종교 간 경쟁과 갈등은 약화될 것인가 아니면 더욱 심해질 것인가? 그런 과정에서 종교 자신이겪는 정체성의 위기는 종교의 변화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결국 세계화 시대에종교의 미래는 낙관적인가 혹은 비관적인가?세계화 시대의 한국 신종교를 논의하는 방법으로 한국의 신종교에 세계화가 어떤영향을 미쳤느냐 하는 외재적인 접근이 있을 수 있다. 다른 접근으로는 한국의 신종교가 세계화에 대한 어떤 대응을 하고 있으며 해야 하는지 혹은 세계화에 대한 어떤생각을 갖고 있는지 곧 세계화에 대한 내재적 태도 혹은 정체성은 무엇인지를 물을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주로 내재적 접근을 통해 세계화 시대의 통일교를 말하고자 한다. 세계화 시대의 통일교는 그 정체성에 있어 교차교체축복결혼을 통한 코스모폴리탄 세계주의와 세계적인 종교조직을 통한 종교적 세계주의 그리고 유엔개혁 등을통한 정치적 세계주의를 말할 수 있다. 또한 그와 같은 통일교의 세계주의도 지역적 혹은 지방의 저항을 대내외적으로 받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통일교의 세계주의는 세방주의(世方主義)로 번역되는 글로컬리즘(glocalism)으로의 전환이 요청된다. 세계화에 순응하면서도 혹은 주도하면서도 지역 혹은 지방과 잘 주고 잘 받는 곧 수수(授受)하는 통일교의 정체성이야말로 세계화를 통한 천년왕국 곧 공생공영공의주의 세계를 창건하는 밑받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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