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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신종교연구 제22권 제2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51 - 18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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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은 인간 삶에 있어서 필수불가결의 요소이다. 물은 생명의 근원, 신성의 상징, 풍요의 상징과 관련되며, 고대로부터 인류는 다양한 신화와 신앙을 낳았고, 그것은 동서고금의 종교들에 있어서 의례에서 중요하게 반영되어 왔다. 한국에서는 물 신화에 이어서 정천 신앙과 정화수 신앙이 민중들 사이에서 보편화되었고, 한국 신종교를 개척한 동학은 이를 청수 신앙으로 총합하고 자리매김을 하면서 물이 갖는 신화와 신앙에 대한 비신화적 합리적 현대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청수는 법수, 봉록수, 천수, 생수, 생명수, 천신수 등의 이름으로써 다양화되었고, 각 신종교들은 각자 독특한 물 신앙을 계승해 오고 있다. 본 고찰에서 물 신앙은 이수와 치수의 범주로 구분된다. 이수는 물을 의례, 정화, 치병 수단 및 일상생활 제품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수에 적극적인 신종교로서는 동학 천도교, 수운교, 태극도, 증산도, 찬물교, 천부교, 승리제단, 대종교, 통일교, 갱정유도회 등이 있고, 소극적인 신종교는 원불교, 대순진리회, 금강대도 등이 있다. 이수에는 천신, 산신, 수신, 화신, 조상신 등을 함의하는 물 신앙이다. 치수는 바다를 개척하여 식량 증식으로서 민중의 고통을 덜어주고 나아가서 인류로 하여금 기아로부터 벗어나게 하며, 해양 레저 스포츠 선도와 태평양 문명권 시대의 중심 역할을 한국 신종교가 하려는 적극적인 생활종교로서의 운동을 의미한다. 치수에 적극적인 신종교는 창교 당시의 원불교와 증산교에 이어서 현대에는 통일교가 그 맥락을 잇고 있다. 치수 는 해양-신앙을 함의하는 물 신앙이다. 한국 신종교에 있어서 물 신앙은 이수와 치수의 측면에서 생명문화를 개벽하였던 역사적 의미를 갖고 있으며 지금도 큰 비중을 차지하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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