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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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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역연구원 무역연구 무역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31 - 3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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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경영분야에서 기업이 경쟁적 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은 새로운 제품 시장과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임이 연구되어 왔다. 이러한 다각화 전략을 촉진하는 것은 기업집단에 소속되어 그 집단내의 다른 기업들과 연대를 통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주장되어 왔다. 본 연구는 자원기준 이론에 근거하여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대한 기업집단연대, 다각화 전략, 그리고 개별 기업 자원의 효과를 다항회귀 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두 가지 다각화 전략들(제품 다변화, 해외시장 다변화)과 기업 성과 사이에 기업집단연대의 조절효과가 규명되었다. 또한, 기업집단 연대 기업들의 경우 제품 다변화 초기에 긍정적인 기업 성과를 달성하지만, 제품 다변화 수준이 높아질수록 기업 성과는 점차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독자적인 기업들은 해외시장 다변화 초기에는 긍정적인 기업 성과를 달성하지만, 해외시장 다변화 수준이 높아질수록 기업 성과는 점차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업 단위의 자원과 그룹 단위의 자원들의 성과에 대한 효과를 구분해야 함과 다각화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들을 위한 실무적 의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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