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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문화유산연구원 헤리티지:역사와 과학 문화재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 - 15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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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올림픽의 휘장을 비롯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 문양 중의 하나로 삼태극이 사용되고 있다. 삼태극은 태극임에도불구하고 정확한 철학적 규명없이 일부 종교단체나 지식인들에 의해‘천지인’이라는 삼재론으로 혹은‘천지인 조화사상’이라는넓은 틀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삼태극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조선은 건국과 더불어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삼았으나, 이념의 테두리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곳에서는 노장과 불교, 무속 등을 묵인하여왔다. 그리하여 태극 문양을 사용함에 있어서도 유교적 이념이 드러나야 하는 공식적인 곳에서는 이태극 문양을사용하고, 왕릉과 같은 사적인 곳에서는 삼태극 문양을 새겨왔음을 밝혀 놓았다. 이와 같이 문양을 분리 사용한 이유를 규명해보기 위하여 태극의 변화 발전 과정을 고찰해 보았다. 동양(한·중·일)에서는태극 문양을 우주와 관련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문양은 한당시대까지는 삼태극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그 의미도『한서』「율력지」속에서‘음양덕(陰陽德)’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나 이후 중국사에서 등장한『고태극도』속에서는 이태극 속의 흰점으로 문양이 변화되어 나타나며, 그 의미도‘음양과생기’로 표현된다. 그러다 유가 사상이 자리 잡은 송대 이후로는‘음양과 리’로 그 해석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리는‘생기’와 달리 비실체성을 나타내는 것이어서,‘음양과 리’를 문양으로 표현할 때는 이태극으로 표현하게 되었음을 논해 놓았다. 결론적으로 삼태극은‘음양덕’혹은‘음양생기’,‘ 음양무극’등을 문양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것은 영(􆩊)의 세계를 인정하는도가와 불교의 사상 속에서 주로 발달하였으며‘기’를 본체로 하는 세계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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