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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예술과미디어학회 예술과 미디어 예술과 미디어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 - 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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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고승 석양지(釋良志)는 우리나라 고대 예술가로서는 최초로 『삼국유사』에 작가명과 작품들에 대하여 구체적인 기록이 남아 있는 조각가이기에 한국고대미술사와 조각사에서 그 의미는 매우 크다 하겠다. 이 논문은 『삼국유사』 권4 '의해(義解)' 제5「양지사석(良志使錫)」을 기초 자료로 사천왕사에서 발굴된 녹유소조상과 영묘사의 장륙삼존 소조불상 제작과정을살펴봄으로써 고승이며 위대한 조각가 양지(良志)의 작품세계를 분석해 보았다. 사천왕사지에서 발굴된 녹유소조상을 조형적 분석한 결과 양지의 주석처였던석장사지에서 출토된 발조각 파편과 사천왕사지에서 출토된 녹유소조상에서 독창적인 인체해석의 조소기법이 일치함으로 양지의 작품이라는 것을 확신하였다. 또한, 사천왕사에서 출토된 녹유소조상의 도상은 밀교와 전통 민속신앙이 불교와결합되어 나온 호국신상으로 녹유소조상 A·B·C상의 도상은 왕-장군-신라군으로해석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모델로는 A상은 태종무열왕 김춘추, B상은 김유신,C상은 관창 또는 신라의 군사라고 하겠다. 소조상 제작방법을 살펴보면 양지는 흙으로서 가능한 다양한 제작기법을 사용하였다. 특히 사천왕사의 녹유소조상은 유약 처리하여 도조(陶彫Ceramic Sculpture)의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야외환경에서도 내구성이 강한 재료를 사용한 것이라 하겠다. 또한 양지는 이미 7세기 중반에 현대의 예술장르라 할 수 있는 다량으로 복제하여 반복 설치하는 개념을 대형 부조 녹유소조상으로 실현하고있었다는 놀라운 사실이다. 영묘사에 대한 「양지사석」의 기록은 장륙삼존소조불상 제작과정을 가늠할 수있는 것으로 소조불상 제작과정과 방법에 대한 연구분석을 통하여 그 당시 백성들이 흙을 나르며 노래한 '풍요'는 장시간의 노역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것을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양지의 예술활동이 종교·미술·음악을 총합하며 민중문화 속에 녹아 들어간 것을 볼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이 양지의 소조상을 통해 살펴본 그의 조형세계는 시대를 초월한 예술성을 지녔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고대 신라의 조각가 양지의 존재를 소중히생각하고, 그의 작품을 더욱 깊이 연구하고 발굴하여 그의 영향으로 발전된 신라의 찬란한 불교미술과 독창적인 한국전통조각문화의 맥을 찾아내고, 계승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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