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55 - 46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목적은 오픈마켓 이용자가 지각하는 위험 정도가 신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문헌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결과를 토대로 지각된 위험으로 프라이버시 위험, 경제적 위험, 시간적 위험, 심리적 위험, 상품성능 위험 등 다섯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오픈마켓 이용자의 지각된 위험이 신뢰를 거쳐 충성도로 이어지는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수립하였고, 214명의 오픈마켓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가설검정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픈마켓 이용자의 지각된 위험 중 경제적 위험, 심리적 위험, 프라이버시 위험, 상품성능 위험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시간적 위험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오픈마켓 이용자의 신뢰는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