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33 - 54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모형에 기반을 둔 정보 윤리 교육을 위한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제로 학습자들에게 적용하고, 그 학습 효과를 분석하였다. 현재 컴퓨터 기반 학습 시스템들이 많이 개발되어 왔으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수 전략의 구현 면에서는 부족한 실정이다. 컴퓨터 기반 학습 시스템 개발시 학자들에 의해 학습 효과가 검증된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개발한다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효율적인 정보통신 윤리 교육을 위하여 스토리텔링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학습 시스템을 실제로 초등학교 정보통신 윤리 교육에 적용하고 학습 효과를 분석하였다. 적용 결과 스토리텔링 학습 모형의 학습 절차는 인지적 영역 및 정의적 영역의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특히 스토리텔링 모형의 절차적 단계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현 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