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1 - 8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비선형적 구조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능력과 창의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비선형적 구조의 스토리텔링의 다양한 결말과 이야기 전개들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교육적 목표들과 배움의 동기부여와 몰입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방과 후 수업에 참여하는 초등학교 3학년 남자 학생 14명과 여자 학생 16명으로 구성된 30명을 대상으로 두 가지 스토리텔링 방법들로 실험하였고 또한 선생님들에게 비선형적 스토리텔링의 활동 후의 학습효과와 학습태도 변화를 증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비선형적 구조의 스토리텔링은 학생들의 내용에 대한 몰입도와 주제에 대한 흥미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고, 또한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상상력을 활발하게 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그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비선형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콘텐츠 개발의 활용 방법들이 있는지를 알아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