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7 - 14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T아웃소싱을 도입한 기업이 새로운 IT서비스를 도입하거나 IT서비스 기업과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 매우 큰 전환비용이 발생하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IT아웃소싱에서 IT서비스 전환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 IT아웃소싱 고객기업의 의존성, 불확실성, 고객기업의 관계관리지식을 파악하고, 이들의 관계에 대한 실증 연구를 실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데이터는 설문을 통하여 수집된 210부이다. 연구 분석 결과에 의하면, IT아웃소싱 고객기업의 의존성, 불확실성, 고객기업의 관계관리지식은 IT서비스 전환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기업의 관계관리지식은 IT아웃소싱 고객기업의 의존성과 IT서비스 전환비용과의 관계만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