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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7 - 28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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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공지능 게임에서 지능 캐릭터의 주된 역할은 캐릭터의 행동을 보다 영리하고 흥미를 더해주는 기능 위주로 구현되고 있다. 또, 지능 캐릭터의 행동과 이동에 인공지능을 적용하려면 인공지능 처리에 시간을 단축하여야 한다. 이러한 이유는 인공지능 처리 외에 지능이 적용된 캐릭터를 시각화하여 출력하는데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경유횟수 제약이 있는 최소비용 스패닝 트리를 탐색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유전자 알고리즘에서 선택 방법은 룰렛 선택을 사용하였고, 교배는 균등교배를 적용하였다. 최적의 파라미터가 다음 세대에 유전되도록 엘리트 조존 전략을 적용하여 탐색시간을 단축하였다. 진화 알고리즘에서 트리를 인코딩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Dandelion Code를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정점수가 50, 60, 70, 80일 때 경유 횟수 제약을 3과 5로 하여 스패닝 트리의 비용과 시간을 비교하였다. 정점수가 80, 경유횟수가 5일 때 0.161초가 빠른 시간내에 경로를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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